청와대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직속 청사로서, 국가의 중심지이자 행정과 정치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기관입니다. 역사적인 건물과 아름다운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는 일반 시민들을 위해 공개 시설과 관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사랑합니다"라는 관람 프로그램을 통해 청와대 본관과 정원을 구경하고 대통령 업무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또한 야간 개장이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가의 중요한 장소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감할 수 있는 곳으로, 청와대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관심과 애정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청와대의 역사
청와대라는 명칭은 한자로 청은 푸른색을 의미하며,대통령 직속 기관인 철도차장 건물의 지붕이 푸른색이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한 와대는 정치적인 중요성과 권위를 상징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청와대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직속 기관 및체제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명칭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1910~1945) 동안 청와대는 경성총독부 철도 차장으로 사용되다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한반도가 해방이 된 이후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 철도 차장으로 개칭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청와대는 1960년에 청와대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격동의 시간을 보내게 된 청와대는 2021년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대통령의 관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청와대 건물의 용도
청와대 건물은 대한민국의 대통령 직속 청사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었습니다.
◆ 본관 (청와대 본관)
대통령 업무실:대한민국의 국정을 총괄하는 대통령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간입니다.
회의실: 정부의 각 부처와의 회의와 국정 보고 및 외교 협상 등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천문대: 천문학적 사건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기능을 가진 시설입니다.
◆ 청와대 부속건물
산업 수용관: 정부에서 중요한 산업 및 경제 관련 회의와 행사가 개최되는 곳입니다.
비서실동, 비서실 서동: 비서실과 보안 관련 부서가 위치한 곳이며,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신안동, 신인동: 여러 부서 및 기능별로 분류되어 있으며, 안보 관련 업무가 이루어진 곳입니다.
◆ 정원
경회루 정원: 조경이 아름답게 조성된 정원으로 주로 청와대 앞마당에서 행사나 인사 등이 진행되는 장소입니다.
옥상 정원: 본관 위층에 위치한 옥상정원은 청와대 전경을 한눈에 감상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청와대 건물은 국가 행정 및 정치 활동의 중추적인 장소로 사용되었으며, 여러 부서 및 기능별로 나뉘어 업무를 수행하던 곳입니다. 아름다운 정원과 조경이 잘 어우러진 곳으로, 자연과 도시적인 요소가 조화로운 곳이 청와대입니다.
청와대 주변 둘러볼만한 곳
도시의 역사와 현대를 간직한 열린 미술관 국립현대 미술관 서울관
고대부터 현대까지 아우르는 국립 민속박물관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역사문화 공간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의 문화를 보고 즐길 수 있는 국립고궁박물관
한국의 종합 관관 홍보관 청와대 사랑채
조선의 정궁 경복궁
대한민국 대표 광장 광화문 광장
개성 넘치는 서울의 대표 문화거리 삼청동
아름다운 한옥의 지붕이 이어져 있는 북촌 한옥마을
조선시대 광화문과 북촌 사이를 잇는 문화 거리 인사동
엽전 도시락이 명물인 전통시장 통인시장
40년의 세월을 간직한 박노수 미술관
세종대왕이 태어난 서촌 세종마을
인왕산 자락의 숲과 잘 어울리는 청운 문학도서관
마치며
현재의 청와대는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 여러분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잘 모르지만 역대 대통령들께서 사용하셨던 장소인 만큼 한 번쯤은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아름다운 정원과 관저를 둘러싸고 있는 산책길을 걸으면서 서울을 바라보면 마음이 경건해지는 걸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힐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포 하늘 공원 (12) | 2023.08.31 |
---|---|
당일치기 여행 시흥 갯골 생태 공원 (18) | 2023.08.28 |
마곡동 서울 식물원 걷기 좋은 곳 (22) | 2023.08.26 |